본문 바로가기

사회공헌 소식

청소년 법 교육, 리더 프로그램_보성여자고등학교, 동명여자중학교, 대신고등학교

2019.09.24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는 지난 9월 20일, 24일, 25일 사흘 간 용산구 소재 보성여자고등학교, 서대문구 소재 동명여자중학교, 종로구 소재 대신고등학교에서 청소년 법 교육 ‘리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리더(리걸마인드로 더 나은 세상 만들기) 프로그램은 법률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리걸 마인드를 심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 대상 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씨드콥’과의 협력을 통하여 만들어 졌으며, 변호사게임, 리걸마인드 측정 키트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교육입니다.


■ 보성여자고등학교 : 변호사 게임

보성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은 이날 리더 프로그램만의 특별한 학습 교구인 변호사게임을 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은 직접 변호사가 되어 자신의 의뢰인을 변호했습니다. 학생들은 억울한 상황에 휘말린 의뢰인을 위해 적극적으로 변론을 펼쳤습니다. 학생들은 마치 실제 법정에 선 변호사처럼 열과 성을 다했는데요, 학교폭력, 재난 상황 등 다양한 상황에 놓인 의뢰인을 직접 변호하면서 학생들은 법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 대신고등학교 : 리걸 마인드와 기업가정신 배우기

대신고등학교 학생들은 이날 실무 변호사님과 함께 리더 프로그램의 핵심 개념인 ‘리걸 마인드’와 ‘기업가정신’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평소 어렵게 느껴졌던 법 개념도 변호사님의 친절한 맞춤형 강의 덕분에 단숨에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서 법률적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해당하는 법을 해석하여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일컫는 ‘리걸마인드’,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는 기질을 일컫는 ‘기업가정신’에 대해 변호사님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 동명여자중학교 : 일상 속 문제 해결하는 ‘문제중심학습’

한편 동명여자중학교 학생들은 대학생 강사 분들과 함께 문제 해결사가 되어 보았습니다. 이날 동명여중에서는 문제중심학습 (Problem Based Learning)이 진행되었는데요, 문제중심학습은 실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해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은 조별로 한 가지 문제를 선정하여 그 문제의 법적 쟁점을 파악한 뒤, 관련 법과 자료를 찾아 이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비둘기' 조는 도시에 비둘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문제로 설정한 뒤, 비둘기 문제에는 어떤 법률적 쟁점들이 있는지 대학생 강사님과 함께 조목조목 따져보았습니다. 이어서 법제처 온라인 사이트에서 야생동물보호법 등, 비둘기 문제와 관련된 법률들을 검색해보며 비둘기 문제의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법과 좀 더 친해지길 바라며, 법률적 사고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임해 준 학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