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공헌 소식

실무자를 위한 유산기부 매뉴얼

2019.12.20

실무자를 위한 유산기부 매뉴얼 

 

현재 미국, 영국 호주 에서는 유산기부가 대표적인 기부 유형으로 자리 잡고 있으나, 대한민국의 전체 기부금 중 유산기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0.5% 내외로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최근 대한민국에서는 유산기부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영국 유산기부 전문가 및 정부관계자, 국회의원 등이 참여하는 컨퍼런스 및 유산기부 캠페인을 확대하고 있으며, 입법적인 지원을 위해 상속 및 증여세에 관한 법률 및 기부금품 모집에 관한 법률에 대한 법률 개정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는 유산기부를 받는 사회적 기업의 실무자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법률지원 및 대한민국의 유산 기부 문화를 선도하고자 ‘유산기부 메뉴얼’ 을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 홈페이지(하단 첨부파일 참조)를 통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유산기부 메뉴얼’의 제작 및 보급으로 인하여 유산기부시 발생이 예상되는 법적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유산기부가 도입되는 초기에 입법적-제도적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본 매뉴얼은 대한민국의 유산기부 확대에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는 대한민국에 유산기부 문화가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유산기부에 대한 법률자문 뿐만 아니라 관련 법과 제도의 개선을 위한 지침서의 발간 등 투명한 유산기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실무자를 위한 유산기부 매뉴얼

 

 

첨부파일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_실무자를 위한 유산기부 매뉴얼1.pdf